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약(OTC)

[일반약]지루성피부염과 비듬,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 샴푸

by 흐약 2024. 5. 31.
반응형

지루피부염과 비듬: 원인,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법

1. 지루피부염이란?

지루피부염은 만성 피부염으로 비듬, 가려움 등을 유발합니다. 정상적인 피부 세포 주기는 약 한 달 전 후이지만, 지루피부염이 발생하면 이 주기가 약 3배 짧아져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로 인해 홍반, 가려움증, 기름진 피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안면부, 두피, 흉부에서 발생합니다.

2. 원인

지루피부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호르몬 불균형: 안드로겐 과다, 두피 피지선 과다 분비,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면역력 저하

Malassezia 진균류: 이 균은 피지를 분해해 유리지방산(Oleic acid)을 생성, 피부각질층을 침투해 염증을 유발합니다

 3. 증상 및 진단

지루피부염은 다양한 임상 증상을 보이며, 환자의 나이, 발병 부위,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두피를 청결하게 하고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병력이 있는지, 각질의 모양이 어떤지 등을 확인해 다른 질환과 구분해야 합니다.

4. 치료법

지루피부염 치료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며 항진균제와 보습제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또 일부 경우에는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오늘 소개할 약국에서 일반적으로 구매하실 수 있는 약품의 경우, ketoconazole과 ciclopirox 성분으로 대표되는 제품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비듬의 종류와 원인

비듬은 두피에서 벗겨져 나온 표피 탈락물입니다.비듬은 건성 비듬과 지성 비듬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건성 비듬: 피지선 기능 저하로 인한 피부 건조

지성 비듬: 피지분비 증가와 Malassezia 증식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갱년기 이후 여성에게도 잘 나타납니다.

6. 케토코나졸 샴푸( ketoconazole )

케토코나졸은 항진균제로, 진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해 효과를 나타냅니다. 칸디다와 Malassezia 균종에 대해 효과적입니다. 케토코나졸 2% 샴푸는 하이드로코티손 1% 샴푸와 동등한 항염증 작용을 나타내며, 부작용이 적어 장기간 사용에 유리합니다. 두피뿐만 아니라 전신, 얼굴에도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 항진균 액제입니다.

대표적으로 니조랄, 비가졸액 등의 제품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보통 샴푸와 같이 샴푸 한 후 3~5분 정도 방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1주에 2회 정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도 니조랄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약 같은 느낌이 납니다(?). 샴푸처럼 사용하시고, 몸 씻으시고 이후에 마지막에 씻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시클로피록스 샴푸( ciclopirox )

시클로피록스는 광범위 진균종에 적용되는 항진균제로, 세포막의 투과성 변화를 통해 진균 성장을 억제합니다. 그람 양성균과 음성균에 대한 항균 작용과 항염증 효과가 뛰어납니다. 시클로피록스 샴푸는 지루피부염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주 3회 사용 시 부작용이 적어 장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노비프록스액, 덴드로프쿨액 과 같은 제품을 예시로 들 수 있으며, 사용 방법은 위의 케토코나졸 제제와 동일합니다.

8. 생활 습관과 관리

지루피부염과 비듬은 만성적으로 재발이 잘되므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생활 습관과 헤어 제품 선택이 중요합니다. 기름진 음식과 알코올 섭취를 삼가고, 두피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약산성 샴푸와 비듬 전용 샴푸 사용을 권장하며, 생활습관과 제품 변경이 효과 없을 경우 약국에서 진균용 샴푸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염증, 붉은기가 있는 경우에는 두피에 바르는 액제약을 함께 사용하며, 2주 이상 장기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루피부염과 비듬 관리를 위한 적절한 치료와 생활 습관 개선으로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세요.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약사공론의 기사를 참조해서 작성했습니다.

반응형